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 상대를 이해하기 위해 들어라.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다.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라. 어떤 성격인지,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떤 철학을 지녔는지 분석하라.

 

2. 관심을 가지고 온몸으로 들어라.

상대방의 말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눈을 맞추고, 머리를 끄덕이고, 몸을 상대방에게 기울여라. 상대방의 감정에 한편이 되어 상대방과 똑같이 느껴라.

 

3. 공통분모에 대해 질문하라.

고향, 학교, 가족, 취미, 종교 등을 질문하라. 인간관계를 밀접하게 하는 요소 중 하나는 유사성이다. 상대방이 당신과 어떤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는지 찾아라.

 

4. 당신과의 연결고리에 대해 질문하라.

경력, 직업, 업무, 꿈, 목표 등을 질문하라. 비즈니스 인맥에서 기대감을 주는 것은 보완성이다. 당신과 상대방 사이에 어떤 비즈니스 연결고리가 있는지 찾아라.

5. 당신을 알리기 위해 말하라.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호감도 생기고 다시 만나고 싶어진다. 상대방에게 당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무엇을 할 계획인지 알려라. 당신의 능력과 비전, 꿈에 대해 말하라.

 

6. 진지하게 온몸으로 말하라.

진지하고 열정에 가득 찬 눈빛은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준다. 자신감 넘치고 당당한 태도로 말하라. 손으로, 얼굴로, 온몸으로 말하라.

 

7. 상대방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라.

상대방이 말하고 싶어 할 주제에 대해 대화하라. 상대방의 믿음, 주장, 관심사항, 자랑거리에 대해 질문하고 경청하라.

 

8. 상대방이 잘 아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라.

상대방이 자신 있는 주제에 대해 대화하라. 상대방의 취미, 특기, 전공분야에 대해 질문하고 경청하라.

 

9. 대화소재가 없으면 아무 이야기나 하라.

대화는 연설이 아니고 모든 사람이 웅변가도 아니다. 당신이 본 것, 당신이 들은 것, 당신이 겪은 자잘한 일에 대해 이야기하라. 사람들은 조금 부족한 사람을 좋아한다. 완벽하려고 노력하지 말라.

 

10. 전략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라.

상대방에 관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어떻게 질문할 것인가? 당신에 관해 무엇을 알려야 하는가? 어떻게 말할 것인가? 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생산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