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 매일매일 조금이라도 책을 읽자 
책은 인생 지혜,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책을 읽으면서 몰랐던 것들을 배울 수 있고,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책 속의 지혜 중 마음에 와닿는 것은 내것으로 만들자

2.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언어는 배워두면 생각보다 유용하다. 아이가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 같이 소통해볼 수도 있고, 또한 뇌의 다른 부분이 자극이 되기 때문에 건강하게 사는데 도움이 된다. 하다 못해 여행을 가서 그 언어를 사용해보는데도 도움이 된다. 예전에 배웠다가 까먹은 언어를 다시 공부해보는 것도 좋다. 영어는 어디서나 통하는 언어니, 다시 맘먹고 영어공부시작하면 더욱더 자극받고 성장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3. 새로운 취미를 시작하라
생각만했던 취미가 있는가? 꽃꽃이든, 뜨개질이든, 운동이든, 악기든, 그게 무엇이든 취미는 당신을 성장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결심을 내리고 꼭 한개의 새로운 취미를 시작해보자. 아니면 그동안 게을리했던 취미를 다시 시작해보자. 

4. 강좌를 들어라. 
흥미로운 문화생활 강좌가 있는가?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데 강좌 수강은 좋은 방법이다. 밖에서 강좌듣기가 어려우면 EBS 든 여러 좋은 TV프로그램에서의 강좌/교육 프로그램을 듣자. 뭐든 배우려는 자세와 실행이 중요한 것이다.

5. 자신만의 자극 받을 수 있는 공간을 꾸며라
자극 받고, 공부하고, 새롭게 뭔가를 해보는 자신만의 아늑한 공간을 만들자. 거기에는 항상 뭔가를 해보는 습관을 들인다. 책을 읽든, 그림을 그려보든, 일기를 쓰든.. 동영상을 보든.. 자신만의 공간을 마련하면 그 공간에서 뭐라도 하게 된다. 

6. 두려움을 극복해라. 
모든 사람은 두려움이 있다. 이 두려움을 전환시켜 나의 성장기회로 삼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특정 영역에 두려움을 느끼는가? 아이 영어가 중요한데 자신이 영어가 부족하다고 느끼는가? 그럼 영어공부를 조금이라도 다시 시작해라. 신문에 매일 영어 한문장 가르쳐주는 코너부터 보면 된다. 뭔가 지루하고 미래가 걱정된다면, 도서관이나 서점가서 자극이 되는 책을 한 권읽고 생각을 좀 더 해보면 된다. 두려움에 대응해서 뭔가의 노력을 하다보면 두려움은 자연스럽게 조금씩 사라진다.

 

 


7. 기존에 했었던 것을 레벨을 올려보자
1예전에 뭔가 집중해본게 있는가? 예전에 좀 해봤는데 관둔 것이 있는가? 다시 시작해보자. 그리고 그때 수준보다 노력을 통해 레벨을 올려보자. 정말 짜릿할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성장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8. 일찍 일어나자
아침에 한시간만 더 일찍 일어나자. 5~6시 AM에 일어나는 것은 당신 생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한다. 일어나서 생산적인 뭔가를 하자. 하루의 계획을 세우든, 아침 산책을 가는 것이든, 영감을 주는 책을 30분 읽는 것이든, 아침 습관을 만들어보자. 당신은 이를 꾸준히 한달만 반복하면 다른 느낌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9. 일주일 운동계획을 짜고 실행하자
머릿속에 언제 어떤 운동을 할 것인지 그림을 그리자. 운동을 해야지.. 해야지 그냥 생각만 하고 있으면 죽을 때까지 당신은 운동 안 하게 된다. 매우 구체적으로 이번 주 운동 계획을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짜자. 아이들 유치원 갔을 때 잠시라도 경보를 하겠다고 다짐을 한다던지 하루에 스쿼트를 100개를 한다고 결심하고 체크를 한다던지, 주말마다 수영을 하러 간다던지.. 한주에 언제 어떻게 운동을 할지 매우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이를 실행하자

10. 당신만의 삶 기록을 하자
당신이 행복한 순간은 언제인가? 당신의 가치관은 무엇인가? 당신의 인생 목적은 무엇인가? 당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습관은 무엇이 있는가? 당신의 삶에 큰 질문을 던져보고 이에 대해 기록하자. 그리고 그 기록을 종종 들쳐보고, 업데이트하고 다시 읽어보고.. 소중히 여기자. 당신은 좀 더 딴딴해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의 말에 쉽게 흔들리지 않고 당신만의 기준과 구심점이 생기게 될 것이다. 

11. 미래 자신에게 편지를 쓰자
5년 후 당신은 어떤 모습이고 싶은가? 지금처럼 똑같으면 좋을 것 같은가? 아니면 달라지고 싶은가? 어떤 사람으로 바뀌고 싶은가? 당신에게 편지를 쓰자. 1년 후 자신에게 편지를 쓰고 이를 동봉해두고 1년 후에 읽어보자. 이러한 과정속에 조금씩 원하는 모습으로 발전해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12. 자신의 안정적인 삶에서 빠져나와 새로운 것을 해보자. 
자신의 성장은 힘든 노력과 땀에서로부터 나온다. 쉽게 얻어지는 것은 이세상 아무것도 없다. 아이 한명 기르는데 엄청난 노력이 든다. 뭔가의 변화를 만들기 위해선 원래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죽기 전에 자신만의 뭔가를 해보고 싶지 않는가? 생각만 해왔던 뭔가를 작게라도 시작해보자. 시작을 안하면 나중에 죽기 전에 후회하게 된다. 후회하기 싫으면 안정적인 삶에 벗어나 뭔가를 새롭게 노력해보자. 

13. 단기 목표를 세우고 이를 노력해서 한번 지켜보자. 
큰 목표는 대단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단기목표 달성이 모여서 큰, 장기 목표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몸무게를 감량하고 싶은가? 달성 가능할 것 같은 작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해보자. 그리고 그것을 매일 반복하자. 어느 순간 장기목표를 달성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14. 자신의 단점, 약점을 발견하라. 그리고 이를 어떻게 보완할지 생각해본다.
주변에게 물어본다. 나의 단점과 약점이 무엇인 것 같냐고.. 그러면 솔직한 대답이 돌아올 것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뭔가의 노력을 해보자.

15. 피드백을 받자. 
주변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가까운 남편, 친구에게 나에 대한 질문을 던져보자. 예를 들어 "나 뭔가를 새롭게 해보고 싶은데 뭐가 좋을까?" "요즘 읽을 만한 좋은 책 없을까?" "주변에 당신이 아는 멋진 사람이 있어? 그 사람들은 어떤 사람이야?" 그리고 대답을 기반을 뭔가의 새로운 노력을 해보자. 내가 아는 친구는 도서관 사서에게 읽을 만한 책을 물어보고 책을 매주 한권씩 열심히 읽어 꽤 박학다식 해진 친구도 있다. 

16. 해야할일 목록을 작성하고 거기에 집중하자. 
해야할일을 생각만 하고 있으면 안할 때가 많다. 일단 손으로 직접 적어보고, 자기 전에 꼭 그 것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정하자. 뭔가를 적어보는 것은 생각보다 큰 효과를 가져온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