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고혈압에 좋은 음식 ★

 

 

1.청국장
 
많은 양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생청국장은 고혈압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국장에 들어있는 칼륨이 몸속에 ?B인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게 된다. 
 
 
2.다시마
 
다시마는 염분이 적고 미네랄이 풍부하다. 다시마의 섬유질 성분인 알긴산은 혈액 중에 과다하게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며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다시마 속의 칼륨은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 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시마는 고혈압뿐만 아니라 동맥경화, 심장병 등 성인병이나 변비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데 다시마를 물에 우려낸 뒤 물과 함께 먹거나 가루를 내어 각 종 요리에 활용하는 것도 좋다. 
 
 
3.꽁치
 
꽁치에 함유된 지방은 불포화지방이므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므로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근경색 같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꽁치는 칼슘, 인, 니아신 같은 갖가지 영양소가 균형을 잘 이루고 있으며 다량의 비타민A를 함유하고 있어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빈혈을 예방하며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그러나 통풍에 걸렸거나 요산 대사가 원활하지 못한 조절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4.고구마
 
알카리성 식품으로 칼륨 성분이 특히 많은 고구마는 가벼운 고혈압을 예방하고, 뇌졸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완화시켜 인슐린 분비를 줄이는 효과도 볼 수 있다. 
 
 
5.감자
 
감자 속의 비타민 C는 조리한 후에도 파괴되지 않으며 오래 보관해도 그 양이 줄어들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칼륨 성분이 풍부해 몸 속에 쌓인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 시키므로 고혈압 환자에게는 건강식이 될 수 있다. 민간요법에 의하면 감자를 갈아 만든 감자생즙을 꾸준히 복용하면 고혈압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6.양파
 
양파는 육류를 과다하게 섭취했을 때 몸 속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녹여 없앤다. 또한 양파는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므로 체내에 산소 공급이 잘 이루어 지도록 돕는다. 특히 담홍색으로 건조된 양파의 겉껍질을 달여 마시면 혈압을 내린다고 하여 양파는 고혈압을 치료하는 민간요법의 재료로 쓰이기도 한다. 
 
 
7.미나리
 
신선한 야채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를 예방하며 많은 양을 섭취해도 열량이 낮아 비만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대부분의 야채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체내에 보급된 칼륨은 나트륨의 체내 배출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므로 신선한 야채는 되도록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미나리는 혈압강하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Recent posts